AI 음원 생성 서비스, Suno

제공

Suno는 텍스트 프롬프트만으로 완성도 높은 음원을 생성하는 AI 서비스입니다. 2024년 12월 v4 모델 출시 이후 오디오 품질과 작사 기능이 크게 개선되면서 전문 음악가부터 취미 창작자까지 폭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경쟁 서비스인 Udio에 대해서 테스트해보다가 Suno에도 관심이 생겨 테스트해본 내용을 글로 정리해봤습니다.

스크린샷 2025 02 15 오후 3.57.52
Suno 공식 홈페이지의 첫화면.

Suno 주요 기능 및 장점 분석

음원 생성 화면.

홈페이지 레이아웃이나 음원 생성 화면 자체는 Udio와 비슷하네요.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잘 구성된 화면 같습니다.

1. 초보도 쉽게 할 수 있는 음원 생성

Suno는 텍스트 입력 → AI 작곡 → 음원 다운로드의 3단계로 구성됩니다. 사용자는 장르, 분위기, 가사 키워드를 프롬프트로 입력하면 1~2분 내에 최대 2곡을 동시 생성할 수 있습니다. v4 업데이트로 도입된 ‘레미(ReMi)’는 AI 작사 도우미입니다. 사용자의 초기 아이디어를 확장해 완성도 높은 가사를 제안해주는 기능입니다.

2. 한국어 프롬프트도 지원합니다!

Suno는 한국어 프롬프트도 지원합니다. 다만, 모든 AI 서비스가 그렇듯이 영어로 입력해야 원하는 결과물에 더 가까워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한계인 것 같습니다. 팝부터 클래식, 전통 민요 등 50여개 장르의 음악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2025년 1월 기준으로 한국어 가사 생성 정확도가 89%로 개선되었다고 하네요.

3. 첫 술에 배부를 수 없으니, 음원 편집 도구 제공

음원 생성뿐만 아니라 편집 도구도 있습니다. 프롬프트를 통해 음원을 만들어도 한번에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AI가 제작한 이미지, 컨텐츠들이 아직은 최종적으로 사람의 손을 거쳐야 하듯이 음원도 마찬가지입니다. 30초로 제작된 짧은 음원을 길게 늘리고, 보컬의 톤이나 악기 조합을 수정하는 편집 기능도 가능합니다.

  • 리마스터 기능: 기존 생성 곡을 v4 수준의 오디오 품질로 업그레이드
  • 페르소나(Personas): 보컬 톤, 악기 조합 등 음악적 특성 저장 및 재사용
  • 익스텐드 모드: 30초 단위 음원을 이어 풀버전 트랙 제작
Suno의 가격 정책

Suno의 가격 정책과 플랜 비교

1. Suno 요금제 비교

무료 플랜으로도 얼마든지 음원을 생성하고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아쉽지만, 무료 플랜으로 상업적 이용은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한달에 10달러만 내면 상업적 이용이 가능하니, 아직은 꽤 저렴한 것 같습니다.

플랜가격월 생성 한도상업적 이용추가 기능
Basic무료10곡/일불가표준 생성 속도
Pro$10/월 ($8 연간)250곡가능우선 생성 큐
Premier$30/월 ($24 연간)1,000곡가능베타 기능 조기 접근

Suno 저작권 정책과 상업적 이용 가능 여부

유료 플랜은 사용자에게 아예 저작권이 이전되는 형태입니다. 디지털 음원 유통 플랫폼에 업로드도 가능하구요. 다만, 아직은 완벽하지 않으니 상업화할 때는 음원 유사성 검사 도구(MusicBrainz, Shazam Kit)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무료 플랜 : 생성물 저작권 Suno 소유, 비상업적 사용만 허용.
  • 유료 플랜 : 사용자에게 저작권 이전, DSP(디지털 음원 유통) 플랫폼 업로드 가능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